티스토리 뷰
2학기 개학시즌을 맞은 가운데, 영유아와 소아를 중심으로 아데노바이러스 유행이 꾸준히 확산하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아네도바이러스의 증상, 전염, 확산 방지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란 무엇인가 ?
바이러스는 분변과 구강 경로로 전파가 이루어지는 바이러스성 질병입니다.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 소아와 성인들에게 감염을 나타내며 호흡기증상 뿐만아니라 결막염, 기관지염, 급성 위장관염 등을 일으키게되는 바이러스로 총 60여 종이 존재합니다
주로 초기에는 감기처럼 찾아오지만 찐득한 눈꼽, 결막염, 복통, 구토,고열 증상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장염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주로 7세이하 소아에게 주로 발병하게 되며 전염력이 높아 물놀이나 사람 많은 곳들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이 모인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크게 유행하기도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어떻게 전염됩니까?
아데노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직접 접촉: 아데노바이러스는 악수나 포옹과 같은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한 개인적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호흡액적: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바이러스를 포함할 수 있는 호흡액적을 방출합니다. 만약 물건이 입, 코, 눈 등이 닿으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오염된 표면: 아데노바이러스는 표면에서 오래 생존할 수 있습니다. 오염된 표면을 만진 후 얼굴을 만지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잠복기는 4일 ~1주일 정도로 알려져 있고, 전염력의 경우 증상이 발현된 후 1~2주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바이러스들이 활발하게 전염성을 띄는 기간이 1주일 정도인데 증상이 심할수록 조금 더 기간이 길어집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법
아데노 바이러스는 현재 예방백신이나 특이적인 항바이러스제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수액보충, 해열제 등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시행 중입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혈액검사나 소변겸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되며, 치료의경우 며칠간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면 호전이되며,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의 경우 빠른 회복을 위해 입원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예방법으로는 코로나19를 예방하던 것과 유사합니다.
호흡기질환 예방 수칙을 잘 지켜주면 되는데, 자녀에게 자주 손을 씻으면서 마스크를 잘 착용할 것을 교육하고 야외 활동을 할 때 바이러스가 옷·손 등에 묻어 아이에게 전염될 수도 있으니 가족 모두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많이 모이거나 집단생활을 하는 시설에서도 기침 시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하기 등을 아이들에게 교육해야 집단생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